Loading...

간호직공무원

보건진료직공무원

보건직공무원

보건복지부

보건교사

RNBSN

병원코디네이터

공사/공단

간호교육연수원 합격채널 X

  • ▶ 추천영상

    - GIGA 팍팍! 합격캠프!

    - 준비된 합격 강의!

X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찾기

간편가입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 이용약관 정보 수신(필수) 보기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필수) 보기
동의 비동의
X

정보입력

회원이 되시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메일 및 문자 서비스 상담정보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이메일
  • @
응시지역

로그인하기
국어 출제해부 및 학습대책 – 지방직
지방직국어동영상
국어 출제 해부 –지방직 ∥비문학 영역의 출제 비중 강화!
연도 문학 비문학 어문규정 이론문법 우리말 다듬기 어휘 한자
표준발음법 한글 맞춤법 외래어표기법 표준어규정 문장부호 로마자표기법
2010 1 4 1 1 3 2 3
2011 1 5 1 2 1 1 3 1 5
2012 6 3 1 1 1 3 4
2013 5 3 1 2 1 2 1 3 2
2014 2 7 1 1 1 2 1 4 1
이번 국어 시험을 치고 나온 다수의 수험생 반응은 국어 과목이 어려웠다는 것이다.
국어 시험 문제가 예년과 비교하여 비문학 영역의 출제율이 높았으며, 문학 영역에서는 사자성어 문제를 위한 시조 한 지문만
출제되었다는 것이 특징적이었다. 전체적인 문제는 무난한 편이었지만, 비문학 영역에서 지문의 길이가 길어진 것이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된다.
국어 출제해부 및 학습대책 – 서울시
서울시국어동영상
국어 출제해부 및 학습대책 – 서울시 ∥문법 비중 및 문학 이론의 지식을 묻는 문항 수 증가
연도 문학 비문학 어문규정 이론문법 우리말 다듬기 어휘 한자
문학이론 독해 표준발음법 한글 맞춤법 외래어표기법 표준어규정 문장부호 로마자표기법
2010 7 3 1 2 1 2 1 1 2
2011 2 8 1 5 1 1 2
2012 4 6 1 2 1 3 2
2013 2 1 5 1 3 1 1 1 1 2 2
2014 3 1 1 3 1 1 3 2 2 3
2012년 : 문학의 비중이 높고 어문 규정집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출제되었다.
2013년 : 문학에 대한 문제 중 2문항은 문학사, 소설의 배경이 서울이 아닌 것 고르기는 단편적인 지식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었다.
2014년 : 시험 출제 1위 어문 규정 – 5문제
2위 이론 문법, 문학 이론, 한자 – 3문제씩
3위 독해, 우리말 다듬기, 어휘 – 2문제씩
서울시 국어 시험에서는 어문 규정, 문법, 문학, 한자, 독해, 우리말 다듬기, 어휘, 비문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두루 출제됐다. 지식국어 위주의 문제가 출제됨에 따라 수험생들이 체감 난이도는 높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국어] 과목 학습 대책
국어 공부를 시작하기 앞서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국어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공부해야 하는가 라는 것이다. 국어 과목이 범위가 넓긴 하지만, 범위가 넓다는 것이 범위가 아예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완전한 이론의 정리는 불가능할지언정 출제경향과 기출문제를 보면 시험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험 범위에 해당하는 95%의 내용이 이론서에 수록되어 있으므로 우선 이론을 정리하고 나머지는 그 때 그 때 보완해 나가는 것이 좋다. 국어 과목을 접근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부의 순서를 정하여야 한다. 국어는 크게 비문학 영역과 문법, 어휘 영역으로 나뉘는데 문법은 또 다시 일반문법과 실용문법으로 구분된다. 일반문법을 공부하면 실용문법에 접근이 쉬워지고 이것은 또 어휘 학습에 까지 연결이 된다. 그러므로 일반문법을 먼저 공부하고 실용문법, 어휘로 학습영역을 넓히도록 한다.

또한 수험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는 한자 공부를 해야 하는가이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합격을 위해서는 한자 및 사자성어를 포기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시간을 들여서 공부를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다만, 어휘와 한자는 매일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단시간 투자하되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숙지하도록 한다. 그리고 최근 갈수록 출제율이 높아지고 있는 비문학 영역을 반드시 잡고 갈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 비문학 영역에는 주제 파악하기, 내용 확인하기, 순서 바로잡기, 글의 전개방식 확인하기 등의 문제가 출제되는데, 주제를 파악하고, 문장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혼자 하는 것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비문학 영역의 지문 길이도 길어지고 있으므로 수험생들에게 또 다른 부담이 될 수 있는데,
독해는 앞으로도 계속 높은 출제율을 보일 것이고 난이도도 상승할 것으로 예측이 되므로 수능형 문제를 꾸준히
반복적으로 풀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무작정 문제를 많이 풀어보기 보다는
문제풀이 tip을 찾아서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어]지방직
[국어]서울시

x
x